대출시 금융기관이 요구하는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3가지 알아보기
나의 소득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을 통하여 증명할 수 있습니다. 은행에서 대출을 신청할 때나 신용카드를 신청할 때 사용되는 자료로서 세무서에서도 발급할 수 있지만 시간 제약으로 인해 방문이 어려우신 분들은 온라인 등으로 간편하게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.
여기에서는 소득금액증명원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.
소득금액증명원이란?
소득금액증명원이란 근로소득 외 다른 소득이 있는 개인의 전체 소득 금액에 대한 확인 서류입니다.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 부분에 대해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. 세무서 전산처리 기간에 따라 신고된지 며칠 지나지 않은 내역은 확인이 안될 수도 있으니 좀 더 시간을 두고 확인하시면 됩니다.
여기에서는 소득금액증명원을 간편하게 발급하는 4가지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
홈텍스를 이용하여 발급하기
1. 로그인 후 [민원증명] – [소득금액증명] 메뉴로 들어가주세요.
2. 발급 유형, 증명 구분, 과세 기간 등을 확인하시고 [신청하기]를 눌러주시고 사용 용도나 제출처에 해당 사항이 없으면 기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.
3. 자동으로 민원 증명 처리 결과 화면으로 넘어가면 [발급번호]란의 파란 숫자를 눌러주시고 새 창이 뜨면 [확인]을 누르시고 [출력] 버튼을 눌러 인쇄하시거나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.
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하기
가까운 주민센터, 병원, 세무서 등에 설치되어 있어요.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시면 소득금액증명원 이외에도 다양한 민원 서류도 쉽게 발급하실 수 있어요.
정부24에서 발급하기
2. 필수 정보가 잘 기입되었는지 확인하시고 용도 및 수령 방법은 [검색]을 눌러 선택할 수 있습니다.
3. 주민등록번호 등의 공개 여부를 선택하고 증명 기간을 입력한 뒤 아래의 [민원신청하기]를 눌러주시면 됩니다.
모바일홈텍스에서 발급하기
홈택스 모바일 어플 손택스를 다운로드해주세요. [민원 증명] – [즉시발급증명 신청] – [소득금액증명] 메뉴로 들어가주세요.
발급 유형, 증명 구분, 과세 기간 등 필수 사항을 확인하시고 [신청]을 눌러주세요. 수령방법은 열람(화면조회), 팩스발송, PC에서 출력(발급번호만 부여), 인터넷발급(전자문서지갑)이 있습니다.
더 알아보기
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사업자등록에 대해 알아보기
전직장을 포함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기
부가가치세 면세 개인사업자 사업장현황신고에 대해 알아보기